수사관처럼 제보자에게 직접 질문 맞춤 진술서 자동 작성
사용자가 질문해야 답하는 일반적인 ‘챗봇’과 달리 피해 사실에 대해 먼저 질문하고 신고자가 답하는 형태의 사이버 범죄 신고 챗봇이 선보인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ECRM 이용자의 신고 접수를 지원하고 모바일 신고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한 지능형 사이버 범죄 신고 도우미 ‘폴봇’의 서비스를 12월 1일부터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ECRM’은 ‘Electronic Cybercrime Report &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사이버 범죄 관련 신고를 접수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지난해, 모바일을 이용하고 ECRM에 신고된 불만은 41.4%였지만 모바일에서 신고할 때 문자 자판이 작고 오자 탈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긴 문장을 작성할 경우 불편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또 ECRM은 피해 유형별 진술서를 제공하지만 일부는 로맨스 사기, 보디 캠 피싱, 메신저 피싱 등 신종 범죄 유형의 명칭이 낯설고 올바른 타입을 선택하는 데 시간이 다소 걸리는 경우도 있었다.
이에 대한 경찰청은 통상의 채팅 봇과 다른 수사관처럼 신고자에 피해 사실에 대해서 질문하는 신고자가 대답했던 형태의 지능형 채팅 봇인 “폴 포트”를 구축했다.
특히, 신고자는 대화의 형태로 연결된 폴 포트의 질문에 차례로 대답하면 가장 적합한 맞춤형 진술서가 자동적으로 작성된다.
이는 폴 포트가 신고자의 피해 내용에 적합한 진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ECRM에 접수된 10만 여건의 신고 데이터를 학습이 가능한 형태로 정제한 후 빅 데이터화하는 인공 지능 기술로 학습시켰기 때문이다.
또, 정형화된 응답은 버튼만 누르면 응답하도록 하고 음성 인식 기술도 탑재하고 긴 응답해야 할 경우, 음성으로 응답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서 신고자의 문자가 키보드로 입력하는 것을 최소화하면서 간결하고 신속히 신고 접수를 완료하도록 지원한다.
경찰청 국가 수사 본부는 “폴 봇은 능동적으로 범죄 신고를 접수하는 새로운 형태의 채팅 봇으로, 향후 데이터를 지속 학습하는 등 고도화하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에서 선제적·맞춤형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이라고 밝혔다.
경찰청은 폴 포트의 대국민 서비스 이후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 및 반영하고 학습 능력을 높이는 피해 유형별 진술서를 다양화하는 등 민원 편의성 향상을 위해서 지속 발전시킬 계획이다.
[출처 정보:대한민국 정책 브리핑(www.korea.kr)]